산부인과에서 처음 진료를 받던 날, 간호사 선생님이 별다른 설명도 없이 대뜸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라며 종이에 뭔가 써주셨는데,
"국민행복카드 (농협, 우리, 기업, SC, 우체국, 새마을금고)" 딱 이렇게만 써주셔서 처음엔 은행에 직접 가서 카드를 신청하라는 건 줄 알았다. ^^;;
카드 하나 만들자고 아까운 반차를 써야 하는 건가 싶기도 하고, 은행에 가는 것도 너무 귀찮고 해서 일단 인터넷에 검색해 봤는데, 알아보니 국민행복카드를 온라인으로도 충분히 신청할 수 있는 거였다.
1. 국민행복카드 신청 방법

인터넷에 '국민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 신청' 이런 식으로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이 카드사별로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
하지만 이것저것 검색해 보면서 저렇게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하는 것 말고, '베베폼'이나 '미즈톡톡' 등과 같은 사이트를 경유해서 신청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나는, '베베폼' 사이트를 통해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했다.
2. 베베폼 사이트에서 국민행복카드 신청하는 방법
내가 처음에 봤던 블로그에서는 '미즈톡톡'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어서 원래는 미즈톡톡에서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려고 했는데, 회원가입을 하기 직전 혹시나 하고 다른 사이트를 검색해 봤더니 거기서는 미즈톡톡보다 캐시백을 2만 원이나 더 준다고 하는 것이 아닌가...!!
내가 비교해 본 카드는 롯데카드였는데, 미즈톡톡에서는 15만 원 캐시백 혜택을 준다고 하고, 베베폼에서는 17만 원 캐시백을 준다고 해서 바로 베베폼으로 갈아탔다.ㅋㅋㅋㅋㅋ
사은품의 종류는 수십가지인데, 나는 그냥 다른 것보다 돈으로 받는 게 최고라고 생각해서 다른 건 보지도 않고 캐시백 금액으로만 비교해서 카드를 선택했다.
그리고 카드를 선택할 때는 카드사별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정해져 있으므로 그런 것들을 꼭 잘 확인해 봐야 한다.
(롯데카드의 경우에는 직전 6개월간 롯데카드를 사용한 이력이 없는 사람이 약 한 달 동안 일시불+할부로 17만 원을 사용하면 17만 원을 다시 돌려준다는 거였다. 나는 일단 롯데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있고, 한 달에 17만 원 쓰는 거야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바로 롯데카드로 신청했다.)
아무튼 베베폼 사이트에서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려면 일단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회원가입 후에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국민행복카드] 탭을 눌러서 카드사를 골라 신청하면 된다.
3. 국가바우처 신청 방법 (건강보험 임신 ·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이 끝났으면 국가바우처를 신청하면 되는데, 카드에 적혀 있는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바우처 신청을 하고 싶다고 얘기하거나 카드사 어플을 통해 바우처 신청을 하면 된다.
나는 오늘 카드를 신청했기 때문에 아직 실물카드를 못 받아서, 로카앱(롯데카드 어플)을 깔아 바우처 신청을 했다.
로카앱에서 국가바우처를 신청하려면, 일단 어플 우측 하단에 있는 [전체] 탭을 눌러서 아래로 쭉쭉쭉 내리면 '정부지원 혜택' 항목이 있는데, 거기에서 '국가바우처'를 누르면 바로 신청할 수 있다.

댓글